정보/애플

[애플] 사진 자료 PDF 문서로 만들기

유우화 2023. 4. 19. 22:44
반응형

오늘은 [아이폰/아이패드]에서 사진을 PDF문서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제가 문서 자료를 PDF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었는데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woohwalog.com/37

 

[애플] 문서 자료 PDF로 만들기

아이패드와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이것저것, hwp 혹은 뭐 다른 확장 파일 등으로 파일을 받았을 때 해당 파일을 읽기 쉽게 하기 위해서는 종종 해당 문서를 pdf로 변환해야만 하는 순간이 있었습니

woohwalog.com

 

이번에는 갤러리 속에 있는 수많은 사진들을 PDF문서로 변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아요! 방법은 거의 똑같습니다:D

※ 문서에 사진을 사진으로 첨부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사진 자체를 PDF 문서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굿노트 어플 활용하기

먼저, 갤러리로 들어가서 PDF문서로 변환을 하고 싶은 사진을 하나 골라줍니다. 그리고 ①과 같이 상단에 공유 아이콘을 눌러 [프린트]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찾아줍니다. 프린트를 선택하면 ②와 같이 [프린트 옵션]이 뜨는데, 거기서 사진 부분을 손가락 두 개를 가지고 대각선 방향으로 늘려주세요. 그러면 ③과 같이 PDF 문서로 전환이 준비된 사진이 나오게 됩니다. ③번 그림에서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공유 아이콘을 선택해 봅니다.

 

 

③번 그림에서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공유 아이콘을 선택하면 ④와 같이 어디로 공유할지 선택지가 나옵니다. 그러면 아이패드에서 제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문서 프로그램인 [굿노트]를 찾아 [Goodnotes에서 열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⑤ 그림과 같이 [굿노트] 프로그램에서 새롭게 문서를 열 때처럼 '새로운 문서로 불러오기' 창이 보이게 됩니다. 거기서 '새로운 문서로 불러오기'를 누르게 되면, ⑥과 같이 사진이 한 페이지로 구성된 하나의 문서로 나타납니다.

 

 

'사진'이라는 이름이 어색하고 싫을 땐, 파일명을 바꿔주면 됩니다. 상단에 보이는 '사진'을 선택하면 문서 정보가 보이게 되는데요. 거기서 '사진'이라는 이름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저는 '제주시 구좌읍 노을'이라는 이름으로 바꿔주었어요. 그렇게 파일명을 바꿔주면 ⑨에서 보이듯이 문서의 이름이 바뀌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문서로 변환된 사진 파일을 하나의 페이지로만 구성하고싶지 않다거나, 다른 문서 자료에 편입시키고 싶을 때는 아래와 같이 해주세요. ⑩에 보이는 자료 상단 왼쪽의 네모 격자 아이콘을 누르면, ⑪과 같이 현재 문서의 페이지 정보가 보이게 됩니다. 그러면 이동시키고 싶은 페이지의 작은 화살표를 눌러 해당 페이지를 [복사] 하거나 [이동]을 시켜주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사진으로 가득한 해당 페이지를 그대로 다른 문서에 포함시킬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굿노트]에는 [모두 보내기]라는 기능도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수정과 보완 및 작업이 완료된 사진 자료를 [PDF], [이미지], [굿노트], [링크]로 변환하여 공유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파일을 어딘가에 보내야 할 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기본 어플 사용하기

[굿노트]가 아니더라도 [PDF]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초기 과정은 [사진 선택] → [프린트] → [프린트 옵션에서 사진 대각선으로 벌려주기] 까지 똑같습니다. 마지막 과정에서 공유를 누른 후에 앞에서는 [굿노트]를 선택했다면, 지금은 [파일에 저장]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PDF]라는 파일 확장자가 보이면서 기기 내 혹은 icloud drive 중 어딘가에 저장할 수 있게 나옵니다. 
>> 'PDF'라고 확장자가 명확히 나와있습니다:) 사진이 PDF문서로 잘 변환이 되었음을 뜻해요.

 

 

저는 icloud drive 속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하고자 했습니다. 이때도 이름은 그냥 '사진'으로만 나와 있어서 이름을 바꿔주었어요. ①에 '사진'이라는 글자를 선택하면 ②와 같이 문서 이름을 변경하도록 나옵니다. 문서 이름을 '제주시 구좌읍 노을 사진'으로 변경 후 '완료'를 눌러주면 ③과 같이 이름이 변경되어 보여져요. 이름까지 모두 변경을 완료했으면, '저장'을 눌러 파일을 마저 저장해줍니다.

 

 

이제 파일이 잘 저장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 봐야겠죠:) 앱 보관함에서 '파일'이라는 이름을 찾아봅니다. 아래 사진에 나와 있는 그림과 같이 생겼어요. 파란색 폴더모양입니다.

 

 

파일에 들어가서 저장했던 경로인 icloud drive 속 [다운로드] 폴더를 찾아갑니다. [다운로드] 폴더를 들어가 보니 저장했던 이름 '제주시 구좌읍 노을 사진'으로 pdf 파일이 잘 저장이 되어 있습니다. 해당 파일을 열어보면 사진이 잘 나오네요.


 마무리

이것으로 사진 파일을 PDF 문서로 저장하는 방법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아이패드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렸지만, 아이폰에서도 방법은 모두 같습니다. 똑같이 사진을 선택하고 공유, 프린트, 프린트 옵션에서 대각선으로 늘리기를 한 후에 원하는 대로 저장을 하시면 돼요.

이렇게 알아두면 필요한 순간이 왔을 때 당황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사진 파일을 전송했는데 받은 쪽에서 파일이 열리지 않을 때 급하게 PDF로 변환해서 보내줘야 할 때라던지, 뭐 그런 상황에서요.

아니면 사진 파일을 문서로 변환해서 그 위에 글을 쓰거나 할 때도 유용할 것 같습니다:) 모쪼록 이번에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요~

그럼, 안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