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시험을 '4번'의 도전 끝에 합격했습니다.
2018년도에 컴활의 필요성을 느끼고 조금은 쉽게보고 도전을 했는데, 1차 평균 55점/2차 평균 58.3333..점/3차 평균 (기록조차 안 해 두었군요.) 이런식으로 떨어지다보니 의욕이 사라지더라구요. 그래서 1년동안 손을 놓고 있다가 2019년도에 다시 도전했습니다. 이번에도 떨어지면 더 이상 하고싶은 기분이 들지 않을 것 같아서 3일 동안 컴활 시험 준비만 하다보니 붙은 것 같기도 하네요.
컴활 1급 시험을 준비하면서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 지 그게 가장 막막했습니다. 그래서 처음 컴활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4번만에 터득한 공부 방식을 알려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어요.
[공부 순서]
기출문제 → 맞은 것 + 틀린 것 개념정리 → 랜덤 모의고사
★ 기출문제 3회는 각 과목씩 모아서 공부하기, 이후 개념정리를 마치고 1회씩 온전히 풀어보기
처음 컴활을 공부하려고 마음을 먹고 책상에 앉았는데, 무엇을 먼저 해야할 지 감이 잡히지 않았습니다. 완벽한 문과생이라 전자기기는 좋아해도 프로토콜이나 롬이니 램이나 하는 용어들이 너무나도 낯설었기 때문이죠. 18년도 그러니까 완전히 망해버린 1차/2차/3차 시험 때는 무작정 개념부터 공부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용어들이 지렁이처럼 머릿속을 떠다니는데,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기출문제를 먼저 공략했습니다. 확실히 훨씬 수월하더라구요. 기출문제에 출제된 개념들을 위주로 공부하게 되면 불필요한 개념들을 굳이 공부하지 않을 수 있어서 좋았고 문제 출제 방식에 대해서도 엿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다음 글들을 통해서 더욱 자세히 말씀을 드려볼게요:)
기출문제 정복하기
★을 보시면 '기출문제 3회는 각 과목씩 모아서 공부하기' 라는 말이 있습니다. 말하자면 3회 정도는 각 1과목, 2과목, 3과목을 따로 모아서 풀어보시라는 거에요. 19년도 1회 1과목, 18년도 2회 1과목, 18년도 1회 1과목을 한 번에 풀어보시고 개념을 공부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나공 1급 필기 책에 있는 기출문제 영역에는 각 문제마다 전문가의 조언과 해당 문제에 적용된 개념이 있어서 바로 개념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조금 더 편하다고 볼 수 있죠.
그렇지만 저는 책이 18년도 책이라 최근 기출문제에 대한 내용이 없어서 최근 기출문제들은 따로 프린트해서 봐야했습니다. 그럴 때에는 아래 링크를 들어가면 있는 해설과 답지를 참고했습니다.
위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컴퓨터 베이스로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연도별, 회차별 문제들과 해설이 포함된 답지가 있으니 공부를 하기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더 모르겠는 부분에 대해서는 개념서를 참고했습니다. 2과목, 3과목도 마찬가지로 차례차례 공부를 해보시면 각 과목이 조금은 익숙해지실 겁니다. 처음에는 아무래도 용어들과 문제 형식에 익숙해지는게 중요하니깐요.
각 과목별 공부가 끝났으면 그 때에는 온전한 기출문제를 풀어보시면 좋습니다. 기존에 공부했던 회차도 좋고 새로운 회차도 상관없습니다. 저도 19년도 1회차 기출문제를 총 3번은 풀어본 것 같아요.
컴퓨터활용능력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됩니다. 시험을 치러 처음 들어가면 문제은행식으로 시험이 출제되기 때문에 해당 문제에 대한 보안을 철저히 한다고 설명해주죠. 문제은행식이라는 것은 과거에 출제되었던 시험 문제들이 반복해서 랜덤으로 다시 출제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다보면 실제 시험장에서 익숙한 문제들을 만나보실 수 있을 겁니다.
저는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서 제 1과목에서 정말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제 1과목에서 80% 이상이 봤던 문제들이거든요. 그래서 사실 시험 초반에는 신나서 문제를 풀었습니다. 문제랑 선지가 전부 똑같이 나오니까 신나지 않을 수가 없었어요. 그만큼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푸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해드립니다.
개념 정리
이 부분에서의 개념정리는 앞에서 기출문제를 풀면서 공부한 개념정리 이후의 부분입니다. 계속해서 기출문제를 풀다보면 계속해서 틀리는 개념이 있을 수 있는데요. 저는 그런 부분을 아래 사진과 같이 별도로 메모해두거나 위의 사진과 같이 포스트잇을 붙여서 해당 부분에 바로 가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계속 틀리는 부분은 어쩔 수가 없더라구요. 그래도 반복해서 보다보면 외워지지 않을까요:)
랜덤 모의고사
모든 공부를 마친 후에는 스스로를 시험하는 '랜덤 모의로사'를 진행했습니다. 시험을 보러가기 전까지 '랜덤 모의고사'를 통해서 실전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들어가면 각종 기출문제들과 함께 랜덤모의고사를 응시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시험 필기 부분이 컴퓨터를 통해서 진행되는만큼 직접 컴퓨터에서 풀어보시면 실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위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그림의 페이지가 나옵니다. 그중에서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클릭하시면 두 번째 사진의 페이지가 나옵니다. 그 중에서 '기출문제 랜덤모의고사' 부분을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마지막 사진과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랜덤 모의고사는 연도별 회차의 범위를 선택하여 응시하실 수 있으며 응시하신 모의고사의 결과가 누적되어 나타납니다.
이걸로 반복해서 공부를 마무리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개념서
마지막으로 제가 공부했던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개념서입니다. [길벗 출판사에 '시나공 summary'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 기출문제] 입니다. 특별한 이유는 없었고, 좋은 개념서가 뭐가 있을까 찾아보다가 고르게 되었어요. 좋은게 책을 아래 링크에 구매인증 하시면 무료로 토막강의도 해주고 개념 요약본도 제공해주기도 해서 나쁘지 않았어요:)
2과목 같은 경우에는 함수도 있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종종 있어서 토막강의를 이용해서 개념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더라구요.
https://sinagong.gilbut.co.kr/it
오래 걸렸던 합격의 결과를 보여드리면서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컴활 1급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두들 한 번에 합격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그럼, 안녕!
'공부 > [자격증]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격증] 합격 이후, 자격증 합격 증명서 인쇄하기 (대한상공회의소) (0) | 2023.04.13 |
---|---|
[자격증] 합격 이후 자격증 신청하기 / 사진 바꾸기 (0) | 2023.04.12 |
[자격증] 워드프로세서 실기 (책보고 독학하기) (0) | 2023.04.11 |
[자격증] 워드프로세서 필기 (책없이 독학하기) (0) | 2023.04.10 |
[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인강으로 독학하기) (0) | 2023.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