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한글과 컴퓨터

[한글과 컴퓨터] 글자 모양

유우화 2023. 3. 27. 18:21
반응형

[한글과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제가 문서 작업을 하면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단축키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글자 모양 : [alt] +l (영소문자 L)

'글자 모양'은 말 그대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글자의 모양을 관리할 수 있는 곳입니다. 단축키를 통해서 들어가면 보다 쉽고 간편하게 글자 모양에 대한 세부 설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본] 탭에서 설정 가능한 것

글자의 크기(pt, 포인트) 설정, 글꼴 설정, 그 외의 볼드나 기울기 등 굳이 해당 페이지를 들어가지 않아도 할 수 있는 설정을 할 수 있고, 그 외에도 보시다시피 장평이나 자간을 설정하거나 볼드, 기울기, 밑줄, 취소선 외의 속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글자에 아래 위로 작은 글자로 글자를 추가하는 기능도 있으니 참고해주시기를 바랍니다.

 

[확장] 탭에서 설정 가능한 것

글자 모양을 조금 더 풍족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글자에 그림자를 지게 해서 조금 더 입체적인 글자를 만들 수도 있고, 단순한 밑줄 모양을 바꾸기도 하고 색을 바꾸기도 하며 밑줄의 위치를 바꿀 수도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취소선도 그냥 일반적인 직선의 취소선 모양이 아니라 다양한 모양과 다양한 색을 사용하여 취소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밑에 기타는 말 그대로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지만 다양하게 글자 모양을 바꿀 수 있는 것들입니다. 특히 '강조점'에 다양한 것들이 많이 있어요. '강조점'을 사용하면, 우리가 스타카토 하면 음표 위에 점들이 생기는 것처럼, 글자 위에도 강조의 점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강조를 위한 점의 모양도 다양하게 있으니, 취향과 목적에 맞게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º𐋣º)

일단, 제가 예시로 다양하게 글자 모양을 꾸며 보았습니다.
저는 [그림자 : 비연속, x방향 10%, y방향 10%, 색=회색] + [밑줄 : 위치=위쪽, 모양=-, 색=검정] + [취소선 : 모양=- - , 색=검정] + [기타 : 외관선 : - -, 강조점 : 동그라미 체크] 이렇게 설정을 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보여드리고 싶어서 전부 설정해봤는데, 조금 번잡스럽기는 하죠? 그래도 어떻게 사용되는지, 한번에 이해가 가지 않을까 생각되어 과하게 설정을 해보았어요. 이런식으로 글자 모양을 조금 더 풍성하고 다채롭게 사용할 수 있는 점 알아주세요.

 

[테두리/배경] 탭에서 설정 가능한 것

글자 모양에 옷을 입혀주는 느낌입니다. 보통 어느 해당되는 글자에 네모 상자를 입혀주고 싶을 때, 이 효과를 많이 사용하지 않을까 싶어요. 특정 글자만 선택해서 그 부분에 대해서만 네모 상자 밑 색/무늬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๑•᎑•๑)♬*゜​

글자 모양에 [테두리/배경]을 입혀주면 다음과 같이 설정이 됩니다. 테두리와 배경의 면색, 무늬색, 무늬 모양을 모두 지정해준 뒤 설정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글자의 크기에 딱 맞게 네모 상자와 무늬가 설정이 돼요.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게, [글자 모양]에서 [테두리/배경]은 '여백 설정'이 안 된다는 거에요. 그래서 아래와 같이 가득 찬 네모 상자가 만들어질 수밖에 없는 점, 꼭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한글과 컴퓨터] 속 글자 모양에 대한 이야기를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서 작성 시 단축키를 활용하여 간편하게 글자를 꾸미고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그럼, 오늘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안녕!

반응형